사진 이미지 용량 줄이기 : 이미지 용량을 왜 줄여야 하나요?

2019. 6. 23. 22:53유용한팁

제가 웹제작 일을 하면서 이 정보를 꽤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왜 이미지 용량을 줄어야 하는지! 오늘 쉽게 용량도 줄이는 방법도 알려드리고 왜 줄여야 하는지까지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읽으셨으면 하는 분들.

  1. 나는 블로그를 운영한다.
  2. 나는 기업사이트를 운영한다.
  3. 나는 쇼핑몰을 운영한다.

특히 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은 읽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건 네이버스토어팜이던, 카페24던, 고도몰이던 전부 공통된 내용이예요. 기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보시면 좋습니다.

 

이미지 용량을 왜 줄여야 하나요?

제가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미지 용량은 작은게 좋습니다!"라고 하면 "그럼 화질도 포기하는게 맞는건가요?"라고 질문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일단 말씀드려야 할건 고화질이미지가 좋긴합니다. 좋긴 좋아요. 이미지도 훤하니 깨지지 않고 얼마나 좋습니까. 하지만 저희에겐 용량이란 언제나 한정된 자원입니다.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메일이나 이미지를 사이트에 올릴 때 가끔 용량을 제한합니다. 2M이하라던가 3M이하라던가.. 그럴 경우엔 용량이 그 제한을 넘어가면 업로드 조차 되지 않습니다. 일반인 분들은 이정도만 이해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제가 앞서 이야기 했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 개념을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우선 알아두어야 할 것이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에 아시는 분들은 많이 신경쓰시는 트래픽입니다.

 

트래픽이란 어떤 통신장치나 시스템에 걸리는 부하를 말하고 특정 홈페이지에 트래픽양이 지나치게 많으면 모든 서버에 과부하를 주어서 전체적인 시스템에 장애를 주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트래픽이 서버가 버틸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설 경우엔 서버는 버티지 못하고 다운되어 버리죠.

 

이 트래픽은 사진 파일, 이미지 파일들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미지 용량이 작게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호스팅서비스를 쓰시는 데에도 용량 늘릴때마다 결제하시죠?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이건 쇼핑몰이나 기업사이트를 호스팅업체를 이용해 운영하시는 분들에 한한 이야기입니다. 트래픽은 포털회사의 서버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블로그, 예를들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모바일 이용자를 생각하신다면 용량은 어느정도 줄이는 걸 추천드립니다. pc는 와이파이, 인터넷선이 연결되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유저 분들은 데이터요금이라는 것이 있죠. 모바일 쓰시는 분들은 아직까진 데이터 무제한인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용량이 크면 그만큼 속도도 느려져서 소비자 분들이 많이 빠져나갑니다.

이 분들을 잡기 위해선 용량을 줄여 사이트 전체를 가볍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미지 용량 어떻게 줄이나요?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할 수도 있고, 각종 프로그램, 사이트 등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저는 여기서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용량에 대해서 모르시던 분들이 사용하시기엔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이 제일 간단하고 좋습니다.

1. compressjpeg (https://compressjpeg.com/ko/)

이미지를 드랍해서 쉽게 쓸 수 있습니다. 저는 이쪽에 손이 더 많이 가게 됩니다. 한국어를 지원해줘서 좋아요.

2. tiny.png (https://tinypng.com/)

귀여운 판다가 있습니다. 이 쪽도 드랍으로 가능합니다!

이미지 용량을 줄여주는 사이트는 많은데 가장 많이 쓰이는 두 사이트 소개해봤습니다 :) 사이트 둘다 쓰기에 괜찮으므로 둘 중 원하는 사이트 쓰시면 좋겠네요!

3. 이미지 편집 사이트

픽슬러 (https://pixlr.com/)

포토에디터 iLoveIMG (https://www.iloveimg.com/ko)

이미지 편집 사이트에서도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포토샵은 어렵지만 이미지 편집을 업무중에 하셔야 한다면 이런 사이트들도 익혀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용량 줄이는 이유 설명하느라 말이 길어졌네요. 사이트 제작해드리면서 운영도와드리면서 얻은 사이트운영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