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어플 5가지 비교해봤어요 (에버노트, 솜노트, 구글킵, 네이버메모, 원노트)

2019. 5. 22. 19:02유용한팁

다들 메모하는 것 좋아하시나요? 저는 직업이 디자이너라 아이디어가 하나씩 떠오를적이면 일단 적고보는 스타일입니다. 안그러면 금방 까먹거든요. 특히 메모할때 글만 쓰는것도 아니고 그려서 메모할 때도 많아요.

오늘은 메모 어플을 몇가지 보려고합니다. 대학 다닐 때만 해도 스마트폰 메모 어플은 투두리스트, 네이버메모만 조금 쓰고 나머지는 수첩에 기록했었는데요. 일을 하다 보니 스마트폰과 PC가 연동되는 메모 어플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몇가지 써보고 제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게 필요한 메모어플의 특성은

1. PC와 스마트폰 간의 연동이 잘 될 것.

2. PC에서의 사용이 편리할 것.

3. 군더더기없는 깔끔한 인터페이스.

정도 입니다. 연동 잘 되는 건 거의 필수고 PC사용은 업무용으로 이리저리 쓰려니 필요할 것 같습니다. 깔끔한 인터페이스는... 디자이너다 보니 그런게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구요. 이 3가지 정도면 만족하고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메모 어플 몇가지 찾아보았습니다.

에버노트, 솜노트, 구글킵, 네이버메모, 원노트. 이 5가지 정도가 가장 인기가 많은 것 같네요. 이 5가지 정도에서 골라보려고 합니다. 업무용으로 쓰기에 어떤 것이 좋을지 하나하나 찾아보겠습니다.

에버노트 pc프로그램 / 어플

1. 에버노트

어플/pc프로그램

에버노트는 가장 많이 추천하고 많이들 쓰시는 어플 같네요. 저도 스마트폰에 깔려있기에 써보았습니다. 에버노트를 얘기하실 떄 가장 많이들 단점으로 꼽으시는 것이 연결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2대라는 점인데요. 하지만 저는 태블릿PC가 없는 사람이므로 괜찮았습니다만... 문제는 갖가지 프리미엄서비스들과 PC에서 보았을 때 굉장히 복잡하네요. 프리미엄서비스들이 비즈니스용으로 적합한 기능이라 저랑은 관련이 없겠네요.

pc프로그램도 나쁘지 않지만 기능이 너무 많은 것 같아 부담스럽네요.

많은 기능을 원하시는 분들은 에버노트를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솜노트어플

2. 솜노트

어플/크롬확장프로그램/솜클라우드

대학생 때 솜투두를 썼었어서 굉장히 반갑네요. 일단 첫인상은 솜투두는 기능이 별게 없어서 괜찮았는데 솜노트는 색깔이 너무 많아 어지럽습니다.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요. 솜노트는 부분 유료화어플이라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면 결제하는 거구요 아니면 마는 건데 무료 용량이 1GB 정도입니다. 동기화속도나 자체 용량은 네이버메모보다 낫지만... 용량이...;; 테마를 이용해 꾸밀 수 있다는 것은 장점, 하단에 광고가 나온다는 것은 단점이지만 유료결제하면 되니 아기자기하게 꾸미는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좋아하실 어플입니다.

어플과 크롬확장프로그램, 솜클라우드로 이용할 수 있다는 건 장점인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둥글둥글 귀엽습니다. 취향을 탈 것 같은 디자인입니다.

둥글둥글,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솜노트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킵 어플

3. 구글킵

어플/크롬확장프로그램

가장 생소한 어플입니다. 구글에서 나온 어플로 가장 좋은 점은 크롬브라우저에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이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pc 화면 조절이 안된다는것... 폴더 정리가 안된다는 것... 치명적이네요. 라벨을 붙이면 된다고는 하지만 그럼 메모의 수가 많을 때는... 안녕. 느낌은 스티커메모와 비슷합니다.

어플로 메모할 때는 가장 편한 것 같아요. 정리하는 기능과 pc화면 보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모바일로 바로바로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고, 메모의 양이 많지 않은 분들은 구글킵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메모 어플

4. 네이버메모

어플/웹

제가 가장 오래 쓴 네이버메모입니다. 가볍게 기억해야할 것들 메모하고 다닐 때는 몰랐는데 문서형태로 쓰려하니 어플이 좀 불편하네요. pc는 네이버 로그인하면 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네이버메모의 가장 좋은 점은 다들 아이디 하나씩은 있어서 접근하기가 좋은 것이겠네요. 단점이라면 기능같은 건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는것 같네요.

결정적으로 동기화가 느립니다. 메모할 땐 빠른 동기화, 빠른 동작이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안그러면 아이디어고 뭐고 다 잊어버려서... 2초컷 망각잼. 안녕.

네이버 서비스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관리하기에 네이버메모가 편할 것 같습니다.

원노트 어플

5. 원노트

어플/pc프로그램/웹

많이들 아실 것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노트입니다.

단점으로는 프로그램 자체가 무겁습니다. window10에서는 기본으로 깔려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하지만 저는 현재 노트북 속도가 너무 느려져서 window7(울음)으로 버젼을 낮춰서 사용중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자체가 무겁다는건 좀 고민되는 점이네요. 하지만 강력한 검색기능과 정리기능은 정말 좋아보입니다.​

+추가

메모어플 글을 쓰다가 저는 네이버메모에서 원노트로 갈아타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써보니 원노트가 저랑 맞는거 같더라구요. 저는 모바일이 주가 아니라 pc에서 주로 작업하는 사람이어서 어플은 대략적인 내용만 쓰고 정리는 pc환경에서 하고있어요. 핸드폰은 원노트 어플을 쓰고 제 노트북에서는 프로그램을 깔았구요. 직장에서는 웹버젼으로 쓰고있습니다.

pc와 모바일 연동, 메모의 양이 많으신 분들은 원노트 좋으실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보다보니 제 나름대로는 원노트를 쓰게되었네요. 주로 쓰는 환경이 어디냐에 따라서 어떤 메모어플이 잘 맞을지가 달라질텐데요. 자신이 원하는 바와 주로 쓰는 환경을 고민하셔서 좋은 선택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포스팅한 어플들은 무료어플이지만 부분적으로 유료화된 어플들도 있습니다. 물론 금전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메모어플은 옮기는 게 어려우니까요. 네이버메모 쓰던 것도 아직 못 옮겼네요. 

지금 소개해드린 5가지는 다운 받는 건 무료어플이니 몇가지 다운 받으셔서 조금 써보시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되요. 제가 인터페이스 보여드릴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고 사람마다 느끼는 건 다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