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psd 용량 줄이기 : 디자이너라면 필수!

2019. 7. 13. 16:19유용한팁

진짜 오류 마스터 될듯... 포토샵 프로그램이 무겁긴 한 것 같습니다. 포토샵 용량 줄이는 방법으로 레이어를 전부 닫고 하얀 배경만 켠채로 저장을 한다던가 고급개체를 래스터화 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얀배경만 켠채로 저장을 하는 건 해봤으나 다른 오류를 불렀구요. 또 제가 작업파일이 많아 꿀뷰로 내용을 바로바로 보는 편인데 하얀 배경만 키면 불가능합니다. 고급개체를 래스터화 하는건 해봤는데 좀 미미한? 효과가 났구요.

가장 좋은 건 새로 만드는 거라고 하죠? 포토샵 psd도 그렇습니다. 제가 해본 방법들 중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제가 작업하는 파일, 받았던 파일 모두 용량이 반정도는 줄었습니다.

많이 줄었죠? 저는 대부분 반정도는 줄고 정말 많이 줄어드는 경우는 1/3? 정도도 줄여본 적 있어요.

포토샵 psd 용량 줄이는 방법 : psd 파일 새로 만들기

1. File - New (Ctrl+n)으로 새창을 만든다.

회사 컴퓨터는 CS6 인데 집 컴퓨터는 CC거든요. 둘이 다른점이 꽤 있어요. 아마 새파일 생성도 다르실텐데, CC는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Preset창에서 옮기려는 psd파일을 선택하면 파일 길이와 간격표시해놓은 자까지 옮겨오니까 꼭 체크해주세요. 체크하신 후 OK를 눌러줍니다.

 

 

2. 새파일 생성을 확인.

파일 내용물만 안 옮겨지고 배경은 다 옮겨져 왔습니다.

3. 복사할 컨텐츠를 선택후 우클릭.

복사할 컨텐츠에 우클릭을 하여 'Duplicate Group...' 혹은 'Duplicate Layers'를 선택해줍니다.

4. Duplicate Group

그룹복제를 하면 창이 뜹니다. Document에서 옮기려는 창을 선택해줍니다. '제목없음-1' 이나 'Untitled-1'일 확률이 높으실텐데 잘 선택해줍니다. 전 자꾸 다른거 선택하게 되요.. 선택해도 단지 귀찮아 질 뿐이지만..ㅎㅎ

5. 옮겨진 것을 확인 후 저장.

새로 창을 생성한 곳에 잘 옮겨진 것을 확인후 저장해줍니다. 용량이 줄어든것을 확인.


왜 이렇게 용량이 차이가 나게 되는지 원인은 잘 모르겠어요. 단지 가벼워진다는것에 감사할뿐. 수정을 많이 한 파일이 이게 좀 심한것 같더라구요. 수정을 많이 한 파일일수록 줄어드는 용량도 매우매우 많아요. 이거 몰랐을 땐 자료 몇번이고 날리고 했는데 이번에 오류 관련해서 몇개 포스팅 쓰면서 생각이 나더라구요. 전 이게 오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용량이 적으니깐..ㅎㅎ

보통은 제가 작업하던 걸 작업하지만 일하다보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psd도 있고 다른 분이 작업하던걸 넘겨받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럴때마다 어마어마한 용량의 psd가 넘겨져 오는 경우가 다수라...ㅋ... 어찌보면 생존스킬이네요.